본문 바로가기

박근혜하야와탄핵외치는청계광장촛불집회!과거촛불집회는어땠나?

반응형

박근혜하야와탄핵외치는청계광장촛불집회!과거촛불집회는어땠나?

 

최순실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10월29일 국민들의 촛불집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는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촛불집회가 열렸는데요.

 

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민들이 참석하여 촛불을 밝혔습니다.

민중총궐기 투쟁본부와 함께 진행된 촛불집회는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와 최순실 게이트의 엄중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입니다.

 

 

최순실논란에 대한 진상규명, 그리고 박근혜 탄핵 촛불집회 참가인원은?

 

주최 측 추산 참가인원은 2만여명, 경찰 추산 인원은 1만2천여명입니다.

당초 경찰은 3~4천명 참가를 예상했지만 훨씬 많은 인원이 참가했습니다.

그만큼 이번  최순실 사태에 국민들의 분노가 크다는 것을 볼 수 있었지요.

 

 

촛불집회에 투입된 경찰병력과 집회에 대한 대응은 어떠했나?

 

이날 경찰은 현장에 72개중대,약 8천명을 투입했습니다.

박근혜지지율이 10%대로 떨어진 만큼 최순실 사태에 대해 국민들의 분노가 엄청난 상황인데요.

그래서인지 어린학생들도 집회에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집회에는 이재명성남시장

더불어민주당 표창원송영길박주민 의원, 정의당 노회찬·이정미·김종대 의원, 무소속 김종훈 의원 등 야당 정치인들도 참석했군요.

 

 

이번 촛불집회에 대한 경찰의 대응을 살펴볼까요?

 

경찰은 시위대와 충돌하자 '캡사이신을 사용하겠다'라고 말한 뒤 살수차를 배치했는데요.

백남기농민사건이후 여론을 의식한 탓인지 살수차를 전면에 배치하지는 않았다고 하네요.

오후 8시30분 경복궁 광화문 앞에 차벽구축, 병력동언

세종문화회관~세종대왕상,주한 미국대사관 인간벽 쌓음

참가자들에게 불법집회임을 공지함.

오후 9시5분경 사위대를 향해 해산 절차에 들어가겠다고 방송함.

오후 9시10분 경찰관 폭행혐의로 시위대중 1명 연행

오후 9시20분 집회해산 권유

 

 

그리고 29일 서울 청계광 촛불집회외에도 전국 곳곳에서 촛불집회가 열렸는데요.

부산역 광장과 울산, 광주, 제주도에서 국정농단 사태를 비판하는 집회가 열렸습니다.

 

 

 

촛불집회는 팩트TV와 아프리카 등 온라인매체에서 생중계되었습니다.

서울 도심집회 주최측은 다음달 1일부터 12일까지 매일 저녁 촛불집회를 열고 진상규명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하네요.

 

그럼 과거의 촛불집회는 어떠한 이유로 진행된 것일까요?

 

촛불집회 첫 시작: 2002년 미군 장갑차 여중생 치사사건

사고를 낸 미군이 무죄판결받자 전국적으로 반미감정일며 12월 5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미국대사관 앞에서 촛불시위

당시 미국대통령 조지부시가 김대중 대통령에게 전화로 해당 사건에 대해 한국국민에게 사과함

하지만 미군부대에서 가장먼저 촛불집회가 시작되었음.

 

 

2004년 3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반대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되었을때 20만명의 시민이 서울 한복판에 모여 촛불들고 탄핵반대를 외침

당시 여론조사 70%가 탄핵에 반대함. 결국 5월4일 헌법재판소 노무현대통령의 탄핵안 기각함.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광우병사태에 분노한 시민들이 100일이상 촛불집회 참여.

6월10일 열린 촛불시위에는 서울 광화문에만 50만명이 모였고 전국적으로 100만명이 참여함.

당시 경창병력을 대거 투입해 시민과 경찰간 충돌이 일어남. 공권력을 집회를 과도하게 진압했다는 비판받음.

 


2014년 세월호 침몰사고 발생

세월호 침몰사고 원인에 대한 규명을 요규하며 촛불집회 시작.

그러나 사건이 정치대립으로 이어지고 문제가 장기화되자 큰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고 함.




2002년이래로 국민들은 잘못된 점을 바로잡고자, 그리고 정확한 진상규명을 요구하기 위해

촛불을 들고 거리로 나섰습니다.

오늘까지 대규모 촛불집회는 총 5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중 대통령과 관련된 촛불집회는 2번입니다.

故 노무현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인데요. 하지만 촛불집회의 이유는 확연하게 다릅니다.

탄핵반대와 탄핵요구.

2016년 10월, 현재 대한민국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 것일까요?

 

 

지금까지 박근혜하야와탄핵외치는청계광장촛불집회!과거촛불집회는어땠나?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추운날씨에도 불구하고 전국 촛불집회에 참여하는 시민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앞으로도 최순실논란에 대한 진상규명 촛불집회가 계속된다고하니 아직 집회에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도 참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모두 진상규명과 엄중한 처벌을 바라며 관심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할 것 같네요.

최순실 비선실세 관련자들의 처벌을 바라며 함께 공감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촛불집회 중계방송 팩트TV http://facttv.kr/onair/ ]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