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가 치고 싶다!
코로나로 심신이 지쳐 있던 나는 피아노를 치고 싶어졌다.
초등학교 때 잠시 배운 것이 다였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피아노에 대한 로망을 가지고 있었지만 삶에 쫒겨 선뜻 피아노를 배우기란 쉽지 않았다.
그래서 일단 집에 있는 작은 키보드 건반으로 피아노를 시작하게 되었다.
어릴적 체르니 100번까지 밖에 치지 못해 레슨을 받고 싶었지만 사정 상 집에서 혼자 독학 해보기로 했는데 작은 키보드와 핸드폰을 연결해서 독학을 해보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피아노 레슨앱을 통해 독학을 시작했고 그 후에 바이엘부터 체르니, 소곡집 등 다양한 책을 사보며 독학을 이어나가기 시작했다.
문제는 피아노였다.
집에 있던 작은 키보드로는 한계가 온 것이다.
그래서 생애 처음으로 피아노를 구입하기로 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처음 피아노를 구입했던 구입기를 공유하고자 해요.
피아노를 구입하며 너무 많은 고민을 했던지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혹시 피아노를 구입하는데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디지털피아노 추천 비교? 디지털피아노 선택 시 고려한 점
디지털피아노 세일
처음 피아노를 구입하기로 마음먹고 검색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피아노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상태라 검색하고 찾아보는 데만 한달 넘는 시간이 걸렸고, 급기야 디지털피아노 카페 등에 가입해서 닥치는 대로 검색을 하기도 했지요.
하지만 무서운 것이 검색을 하면 할 수록 눈은 더 높아져 방향성을 잃게 되었어요.
실력은 쌩 초보지만 구경할 수록, 조언을 들을 수록 좋은 피아노가 갖고 싶더라구요.
그래서 수많은 검색끝에 기준을 세우게 됩니다.
1.88 해머건반
사실 피아노 건반수도 이번에 처음 알았는데요.
검색해보니 피아노 건반수가 52, 64, 76, 88 등 크기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었습니다.
검색끝에 가장 표준적인 피아노는 검은 건반이 36, 하얀 건반이 52의 계 88개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여기에서도 피아노 건반방식이 스트링이나 해머방식이냐로 나뉘는데 해머건반이 되어야 일반 피아노와 비슷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론은 건반은 88개 해머건반으로 선택!
디지털 피아노 추천
2.동시발음수
디지털피아노를 찾다보면 동시발음수에 대해서도 나오는데요. 동시발음수란 기가 동시에 소리 낼 수 있는 음의 수를 말합니다.
이 동시발음수는 물론 높을수록 좋은데요. 현재 디지털피아노의 음색수는 32개, 64개, 81개,128개 정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고려할 것은 연주자의 실력일 듯 싶은데요. 초보 수준에서는 동시발음수가 81정도만 되어도 충분할 것 같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뮤디스 mx-300dh
3.음색출력
현재 디지털 피아노의 음원방식은 샘플링 방식인데요.
이는 피아노 원음을 채취한 후 디지털피아노에 저장한 후 출력하는 방식입니다.
피아노 음색의 경우 선호하는 음색이 다르므로 검색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음색을 찾는 것도 좋을 것 같구요.
4.국산제품
디지털 피아노 구입을 결정한 후 검색할 때 가장 고민했던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카페 등에서 정보를 얻을 때 추천해 달라고 하면 대부분 일본 제품을 추천해 주시던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야마하뿐만 아니라 가와이, 롤랜드, 카시오 등 수많은 브랜드들이 있었습니다. 일본의 경우 악기분야에서 명성이 높고, 전통있는 제품들이 많았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구경하면 구경할 수록 일본 디지털피아노들이 너무 좋아보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되도록이면 일본제품을 사지 않는 사람이기 때문에 일본 제품을 제외하고 국산제품 중에서 고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다이나톤 dcp 580 특징
야먀하 ydp-164
5.디지털피아노 색상 화이트vs 블랙
하얀색 피아노의 로망, 많은 분들이 가지고 계실 듯 한데요. 저 또한 흰색을 구매하고 싶었으나 창가쪽에 놓을것이고, 오염이 걱정되는 지라 블랙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고민끝에 추린 제품은 다이나톤 dcp 580, 뮤디스 mx-100dh와 뮤디스 mx-300dh였는데요.
결국 선택은 뮤디스 mx-100dh였습니다.
디지털피아노 선택 뮤디스 mx-100dh
가와이 디지털 피아노 비교
일단 뮤디스 브랜드는 국내 브랜드로 큰 회사는 아니었는데요. 제가 고민한 사양이 다 포함되어 있으면서 취미로 치기에 부담스럽지 않는 가격대여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피아노를 검색하면 할수록 눈이 높아졌다고 말했는데 처음에는 20만원대에서 시작해서 200만원대의 피아노를 검색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했거든요. 물론 연주 실력이 뛰어나고 금액적 부담이 없는 분이시라면 고사양의 피아노를 사는게맞겠지만 제 실력은 초보였기에 정신을 차리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뮤디스 mx-100dh 특징
-모델명 디지털피아노 MX-100DH
-건반수 88이상건반
-건반종류 해머건반
-음색 101이상
-음색 출력 60~99W
뮤디스 mx-100hd 사용후기(대가없는 실사용후기)
일단 저는 한참 코로나로 난리일때 피아노를 구매했는데요. 이때문에 한달넘게 걸려 피아노를 받았습니다. 현재 피아노를 구입한지 8개월 정도 되었는데요. 뮤디스 피아노를 구입하고 건반 달그락 거리는 현상이 거슬려 as에 문의했더니 친절하게 교체해주셨어요. 큰 회사는 아니지만 고객센터 응대가 친절하고 좋더라구요.
실력이 초보인지라 치는데 불편함을 없었으나 분명히 업라이트 피아노와는 당연히 차이가 있구요. 하지만 취미로 치기에는 전혀 문제가 없네요. 밑에 패드를 깔아서인지 아랫집에서 항의도 없었으며, 헤드폰을 끼고 치면 음색이 더 좋습니다. 그런데 디지털피아노를 처음 접해봐서 인지 조금 빠르게 칠때 타건감이라고 해야하나요? 그런 것들이 약간 거슬리긴 하는데요. 타건감을 중요시 한다면 직접 매장을 방문해보시고 치는 것이 좋겠지만 초보라면 크게 거슬리지 않을 듯 합니다. 색상의 경우 검은색으로 구매한 것에 만족하는데요. 질리지도 않고 머리속에 피아노는 검은색이지!라는 무의식이 있었나 봅니다. 흰색에 흔들렸지만 검은색 피아노 대만족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