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구마모토아소산분화!지진에이어폭발까지,심상치않은 불의고리

반응형

일본구마모토아소산분화!지진에이어폭발까지,심상치않은 불의고리

 

충격속보입니다!

그간 경주지진으로 우리 국민들은 지진에 대한 공포감이 커지고 있는 실정인데요

8일 오전 1시 46분께 일본 구마모토현에 있는 아소산에서 폭발적 분화가 발생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습니다.

지진에 이어 화산분화까지... 우리나라와 옆나라에서 심상치않은 기운이 느껴지네요. ㅠㅠ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소산분화와 불의고리에대해서 알아도보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아소산에 대해 알아볼까요?

아소산은 높이 1,592m. 구마모토[] ·오이타[] 2현()에 걸쳐 있다. 세계 최대의 칼데라를 가지는 복식화산으로 아소국립공원이 주요부를 형성하며, 기리시마[] 화산대의 북단과 하쿠야마산[] 화산대가 마주치는 지점에 있다. 홍적세 이후 자주 열운상()으로 분출한 아소 용암은 안산암류가 주체이다. 중앙화구구의 나카가쿠산[]은 현재도 활동 중이며, 그 화구() 구경이 아소산 관광의 중심이다. 교토대학[] 아소산연구소와 기상청의 아소산관측소가 설치되어 있다.

이렇듯 아소산은 복식화산으로 현재도 중앙화구는 활동중입니다. 평소에는 아소산관광시 산책로나 케이블카를 이용하여 관광이 가능하지만 연기가 심한 날에는 분화구 쪽에는 관광이 금지된다고 하네요.

구마모토현과 아소산의 위치▲

 

 

아소산분화 1980년대 이후 36년1개월만

7일에는 소규모지진도 관측

2015년  9월 화쇄류동반한 분화발생

5월에는 구마모토강진이후 소규모 분화발생

앞서 구마모토강진이후 아소산 단층이 이동하기도...

 

 

지진이 난 구마모토! 그런데 지진에 이어 화산분화까지...주민들의 이중공포가 예상됩니다.

특히 아소산주변은 도로까지 거의 다 끊겨 유령마을이나 다름없다고 하네요. ㅠㅠ

특히 화산활동이 잦아 '불의 나라'로 불리는 구마모토는

300 여년 전 대폭발로 2만명의 사상자를 낸 아소산이 폭발할 경우 마을이 흔적도 없이 사라질 수 있다는 예상도 있습니다.

2015년 9월 화쇄류를 동반한 분화발생

 

구마모토연쇄 강진 이후인 지난 5월 1일에도 소규모 분화가 발생

연기가 2,000m상공까지 연기가 치솟았다고 하네요.

 

 

그리고 연쇄지진으로 인해 주변단층이 움직인 아소산분화구!

이때 일본에서는 지진공포가 가시지도 않았는데 화산공포까지 덥쳤습니다.

당시 일본의 나카타 교수는 단층대가 수평으로 1m 엇갈리면서

아소산 분화구 안쪽까지 뻗은 것으로 확인했는데요 
분석 결과 이 단층은 지난 16일 규모 7.3의 강진을 일으킨 후타가와 단층대였다고 합니다.

 

 


앞서 지진조사위원회 위원장인 히라타 나오시 도쿄대 교수는

"마그마 덩어리 근처에 단층이 있으면 단층 운동에 의한 자극으로 화산활동이 활발해질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으며 일본 기상청도 언제까지 지진과 분화가 이어질지는 예측불가능함을 밝혔습니다.

불의고리에 위치한 일본도 지진이나 분화에 대해서는 다 예측이 안되나봅니다.

 

단층대가 움직인 아소산근처 모습.

 

그리고 8일 새벽에 아소산분화가 일어났지요!

아소산에서 폭발적 분화가 발생한 것은 1980년 1월 이후 36년 9개월 만이라고 합니다.

 

아소산분화에 대한 일본의 신속한 대처가 돋보입니다.

구마모토시: 피해가없지만 10곳에 대피소설치

일본 정부: 새벽 총리관저 위기관리센터에 정보연락실 설치

일본 기상청: 아소산의 경계수위를 2단계(화구<花口) 주변 규제)에서 3단계(입산규제)로 높임

                 2㎞의 범위에서 운석 피해에 대한 주의당부

 

그리고 기상청에 따르면 아소산 화구 주변에서는 분화시각에 진도 2의 지진이 관측되었으며, 앞서 지난 7일 오후 9시 52분께 소규모 분화도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화구주변의 진폭이 크게 관측되고 화산가스(이산화유황) 배출량이 매우 많아 앞으로 분화가 또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네요.

한때 관광객들로 붐볐던 아소산▲

 

환태평양조산대에 속하는 일본

전세계 지진의 8~90%발생하는 불의고리에 위치해

 

그럼 불의고리는 무엇일까요?

서쪽의 일본·대만·동남아, 북쪽의 러시아 캄차카와 미국의 알래스카, 동쪽의 미주 대륙 서부와 남미 해안 지역, 그리고 뉴질랜드 등 태평양 연안지역을 아우르는 고리 모양의 지진·화산대를 이른다. 이 지역의 활화산이 원 모양으로 분포돼 있어 「불의 고리」라는 이름이 붙었다. 불의 고리는 판구조론에서 말하는 지각을 덮는 여러 판들 중 가장 큰 판인 태평양판이 유라시아판, 인도-호주판 등과 맞물리는 경계선이어서 지각 활동이 활발하다. 예컨대 멕시코는 코코스판, 아메리카 대륙은 나즈카판, 멜라네시아 군도와 오스트레일리아는 인도-호주판과 만나며, 일본과 필리핀ㆍ알류산 열도ㆍ쿠릴 열도는 유라시아판과 만난다. 세계 활화산과 휴화산의 75%가 불의 고리 지역에 몰려 있으며, 전 세계 지진의 80~90%도 이곳에서 발생한다.

 

 

우리가 살고있는 한반도를 보시면 아슬하게 불의고리에서 비켜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진이나 화산폭발은 남의나라 얘기로만 생각했지요.

그러나 최근 경주와 울산등에서 강진와 그 여진이 계속됨에 따라

더 이상 한반도도 지진에서 자유로운 나라가 아님을 알아야 겠습니다.

옆나라 일본에 더이상 지진과 화산분화로 인한 피해가 없기를 바랍니다.

그럼 일본구마모토아소산분화!지진에이어폭발까지,심상치않은 불의고리에 대한 포스팅을 마칠께요.

아소산분화에 대한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아이티에 대한 포스팅이 궁금하시면 클릭]

2016/10/08 - [일상정보] - 허리케인매슈로아이티강타!대지진이후 계속되는 복구에 또 한번의 시련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