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4절기는무엇?겨울절기소설과동지양력날짜는언제,동지에팥죽먹는이유는?

반응형

24절기는무엇?겨울절기소설과동지양력날짜는언제,동지에팥죽먹는이유는?

 

 

오늘은 날씨가 갑자기 너무 추워졌지요?

왜냐하면 오늘은 절기 상 소설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24절기와 겨울절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절기란 무엇인가?

[절기와 24절기]

1달에서 5일을 1후, 3후인 15일을 1기라 하여 이것이 기후를 나타내는 기초가 된다. 1년을 12절기와 12중기로 나누어 보통 24절기라 하는데, 절기는 1달 중 월초에 해당하며, 중기는 월중에 해당한다.
24절기에는 봄이 시작되는 입춘을 비롯하여 우수·경칩·춘분·청명·곡우·입하·소만·망종·하지·소서·대서·입추·처서·백로·추분·한로·상강·입동·소설·대설·동지·소한, 그리고 겨울의 매듭을 짓는 대한이 있다.
24절기는 중국의 계절을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한국의 기후에 꼭 들어맞지는 않는다. 또한 날짜가 경도에 따라 변하므로 매년 양력은 같지만 음력은 달라진다. 음력 날짜가 계절과 차이가 많이 날 때는 윤달을 넣어 계절과 맞게 조정한다. 그외 한식·단오·삼복·추석 등은 한국에서 오래전부터 사용해오던 절기이다.

 

24절기는 태양의 황경(黃經)에 맞추어 1년을 15일 간격으로 24등분해서 계절을 구분한 것입니다.

그럼 24절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24절기와 양력날짜

 

봄의 절기

 

 

여름절기

 

 

가을절기

 

겨울절기

 

그런데 위에서도 말했듯이 24절기는 중국의 계절현상을 기준으로 했기때문에 한국의 기후에 꼭 들어맞는 것은 아니라고합니다.

또한 날짜가 경도에 따라 변하므로 양력은 같으나 음력은 조금씩 달라진다고 하네요.

음력의 날짜가 계절과 차이가 많이 날때는 윤달을 넣어 조정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 한국에서 사용해오던 절기는 한식 단오 삼복 추석이 있습니다.

 

 

겨울절기 소설과 동지는 언제인가?

 

겨울절기 중 소설은 11월22일 입니다. 소설은 살얼음이 얼며 차차 눈이 내리기 시작하는 때를 말합니다.

그래서 갑자기 기온이 뚝 떨어졌네요!

 

소설의 풍속으로는 김장이 있으며, 소설 추위는 빚을 내서라도 한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동지날짜와 동지풍속

 

그리고 겨울하면 빠질 수 없는 동지! 동지는 작은설이라고 부를 정도로 중요시하는 절기입니다.

동지는 양력 12월22일경으로 1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입니다.

 

또한 추위도 점차 심해지는데 동지날에는 팥죽을 쑤어 이웃과 나누어 먹고 집안 곳곳에 놓아 악귀를 쫒았습니다.

새 달력을 만들어 걸었으며 뱀 사(蛇)자가 씌어진 부적을 벽이나 기둥에 거꾸로 붙여 놓기도 했습니다.

이날 날씨가 따뜻하면 다음해에 질병이 많고, 눈이 많이 오고 추우면 풍년이 들 것을 예상했다고 하네요.

 

 

동지날 팥죽을 먹는 이유

 

우리 조상들은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나 재앙이 있을 때에는 팥죽, 팥밥, 팥떡을 해서 먹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요즘에도 이러한 풍습이 이어져 고사를 지낼 때 팥떡을 하는데요 고사의 목적은 사업번성이지요.

이처럼 팥이 들어가는 음식은 소원을 이루어준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선조들은 팥의 붉은색을 태양, 불, 피와 같은 생명의 표식으로 여겼고, 팥죽을 먹어 음의 기운을 물리친다고 믿었습니다.
이에 동지에 팥죽을 쑤어먹지 않으면 쉽게 늙고 잔병이 생기며 잡귀가 성행한다는 속신이 생겼고,

현재까지 동지팥죽의 풍습이 남아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동짓날에 팥죽을 먹는 이유는 팥죽의 붉은색으로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러나 팥은 여러가지 효능을 지닌 건강식품으로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지관련 속담

동지가 지나면 푸성귀도 새 마음 든다, 동지 때 개딸기, 동지 지나 열흘이면 해가 노루꼬리만큼씩 길어진다, 배꼽은 작아도 동지팥죽은 잘 먹는다., 범이 불알을 동지에 얼구고 입춘에 녹인다, 새알 수제비 든 동지팥죽이다,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한살 더 먹는다, 동지섣달 해는 노루꼬리만 하다

 

 

지금까지 24절기는무엇?겨울절기소설과동지양력날짜는언제,동지에팥죽먹는이유는?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소설이라 그런지 날씨가 춥네요.모두 감기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24절기와 소설,동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칠께요.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공감하트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