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정상회담111회 조승연작가와 함께한 광복절특집 리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팅구의 일상로그입니다.

8월 15일은 광복절이였습니다.

광복절날 여러분은 어떻게 보내셨나요?

저는 가족들과 함께 보내고 난 뒤 

비정상회담 광복절특집을 시청하였어요~

특히 이번 회차는 광복절 의미에 맞는 유익한 내용들이 많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 싶네요.

안 보신 분들은 한번쯤 시청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팅구가 시청한 비정상회담 - 광복절 특집 리뷰 시작할께요^^ 

 

 

비정상회담111회 조승연작가와 함께한 광복절특집 리뷰!

 

8월15일에 방영된 비정상회담 111회는 광복절 특집으로

식민역사와 독립이라는 주제로 방영되었습니다.

영국,인도,프랑스,기니,이탈리아,리비아,중국,일본,독일 국가대표들이 나왔으며

한국 대표로는 조승연 작가가 나왔네요.

 

조승연 작가는  언어와 역사, 공부기술 등 18권의 베스트셀러를 집필하였구요

최근 방송에도 출연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시네요

[조승연 작가 프로필이 궁금하시다면 http://peopl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EC%A1%B0%EC%8A%B9%EC%97%B0&sm=tab_etc&ie=utf8&key=PeopleService&os=212133

 

 

저는 조승연 작가를 이 프로그램에서 처음 뵈었는데

상당히 유쾌하신 분이었어요! 그리고 나중에 언급할 것이지만

광복절 특집에 조승연 작가를 한국대표로 초대한 것이 정말 잘 맞아떨어졌던 것 같아요!

정리와 흥미를 동시에 전달해준달까?

암튼 좋았습니다. 역사지식도 굉장히 풍부했구요^^

 

 

 

 

총 5개 국어사용이 가능하다는 조승연 작가님...

한국어/영어/프랑스어/독일어/중국어

특히 프랑스어는 프랑스어 5년거주하여 수준급이시며

이탈리아에 2달 거주했지만 이탈리아여자친구가 있어 이탈리아에 능통하게 되었다는

알베르토의 제보?가 나옵니다.^^ 

특히 중국어와 독일어는 독학했지만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잘한다고 평가하네요

정말 부럽습니다.ㅜㅠ

작가님은 외국어 실력못지 않게 세계사 또한 통달했다고 하는데요

그 나라의 언어를 배우게 되면 자연스레 역사와 문화에도 관심이 생길 수 밖에 없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번 회차에서는 지배국과 피지배국으로 자리를 배치하여 토론을 진행하네요

그래서 식민시대에 대한 지배국와 피지배국의 입장차이를 잘 들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식민지배를 위한 영국의 인도발전은 인도를 위한 것이 아니라 영국자신을 위한 것이다...

 

 

 

노예를 사고파는 끔찍한 일을 저지른 유럽열강들.... 그리고 아직까지도 남아있는 인종차별

 

 

 

리비아의 식민지배가 끝나자 교류와 보상, 재산환원, 우정의 조약 등 신속한 후속조치를 통해

유럽의 다른나라보다 비교적 후속조치가 잘 되었다는 이탈리아

 

 

리비아의 대표로 나온 아미라라는 분인데요

한국어도 자연스럽고 토론도 차분하게 잘 하시는 듯 했어요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어 추가사진^^

 

한일 양국이 함께 역사교과서를 집필할 수 있겠냐는 전현무의 질문에

조승연 작가님은 어려운 질문이라 웃고 넘기지만 아미라씨는 저렇게 사이다 발언을 날리네요!!

 

 

저도 정말 한국인이 말하는 줄 알았답니다.^^

시원한 성격도 좋아요!

 

 

 

음...중국과 일본... 참 할 말이 많은 나라들이네요!

중국대표는 개인적으로 ... ㅜㅠ 말을 아낄께요...

물론 일본이 잘못한 것도 많지만 중국또한 만만치 않은데....쩝...

오히려 일본대표는 너무약해보여 당하는 느낌이었지만? 차분하게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사과도 잊지 않았어요.

 

 

ㅜㅠ

 

 

 

55%의 멕시코 땅을 미국이 빼앗아 갔다는... 그래서 지금까지도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 2차 대전의 핵 독일!

닉!!! 풀네임은 니클라스 클라분데 군요!

 

이 분 왜 이렇게 샤방하시나요? 시즌 1 독일대표 다니엘씨도 정말 좋았는데

독일대표들은 다 멋지군요 ㅎ

완전화보가 따로 없네요!

[닉 인스타그램이 궁금하시다면 https://www.instagram.com/niklas_klabunde/ ]

 

 

 

이번 비정상회담을 보면서 세계사를 간략학 배운 느낌이었어요.

역사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그리고 식민지배에 대해 피지배국이나 지배국 한 쪽 입장이아니라

양쪽 입장에서 역사를 들을 수 있어 좋았어요!

방송보면서 많은 부분을 메모했지만 상당한 스포아닌 스포가 될까봐

더 이상 자세하게 쓰진 않겠지만 정말 도움이 된 방송이었습니다.

 

조승연씨는 양국관계나 역사를 제 3자인 한국인 입장에서 들려준다거나

역사지식과 더불어 관련된 영화를 곁들여 소개해주셔서

상당히 흥미로웠습니다.

 

요즘에 역사교과서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요

이번 방송을 보고 놀랐던 것은 각 나라의 역사교과서 현황이었습니다.

특히 우리와 관계가 깊은... 일본의 경우

난징대학살, 위안부, 한일조약 등 일본식민지배를 단순하게 기술하여

'그냥 이런 사건이 있었다'정도로만 배우고 넘어간다네요

또한 세계사는 필수지만 역사교과서는 선택이라서 일본의 많은 젊은이들이

역사를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관심도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일본대표는 젊은이들이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태도가 문제이며

역사를 배우려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했는데요

이에 알베르토는 그건 일본 젊은이들의 잘못이 아니다 / 역사교육은 정부가 나서서 해야할 일이라고

딱 집어서 말해줍니다.

문득 우리의 역사교과서가 생각이 나네요.. 역사교과서 국정화.... ㅜㅠ

 

그에 반해 독일의 경우 역사(특히 나치시대까지 포함하여)

아주 자세하고 감정적으로 배운다고 하네요

수학여행을 아우슈비츠로 가서 부끄러운 역사를 직접 마주하며 피해자의 입장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나치시대에 대해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독일인들도

자신의 잘못으로 여긴다고 해요!

특히 역사교육에 관심이 없거나 뒤떨어지는 경우 보충수업까지 한다고 하니 대다합니다!

이런 점들을 일본이 본받아야할 텐데요...

 

 

토론중간에 역사를 소재로 한 영화들도 소개되었는데요

 

앙디젠

[앙디젠: 프랑스의 일부라고 세뇌당한 알제리 시민들은 전쟁에서 프랑스를 위해 싸우지만 전쟁터에서 알제리에 대한 차별이 심해지고, 그 이후 프랑스를 위해 싸웠던 알제리 군사들은 독립군이 되어 싸운다는 얘기랍니다.]

더라이징  / 사막의 라이온 : 각나라 독립영웅을 그린 영화

[사막의 라이온: 리비아 무크타르 노인이 독립전쟁을 주도한 것을 그린 영화,  70세 교수형 당했다고 하네요.

 "난 여기서 죽지만 나의 역사는 멈추지 않는다" 라는 명언을 남겼네요.]

변호사 후세다츠지

[피지배국 국민을 도와준 영웅을 소개하며, 일본인 후세 다츠지 변호사를 그린 영화

 대한민국의 체포된 독립운동가를 변호 하였으며, 실제 변호사 후세다츠지는 일본인 최초 건국훈장을 받았다고 하네요!]

 

입니다. 혹시 역사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시간내서 한번 봐야겠네요.

 

쓸려고하니 내용이 무궁무진하네요.

식민지배는 합병과 지배가 있는데 그 차이점을 알려줍니다.

합병은 식민지를 지배국에 통합하는 것으로 일본이 한국을 식민지로 삼으면서 기존 시스템을 다 말살시키는 것

지배는 영국이 인도를 식민지로 삼을 때 기존 시스템을 유지하며 조공을 받거나 경제권을 독점하는 수준

이라고 해요. 언뜻보면 지배라는 말이 더 안 좋을 것 같은데

실제로는 합병이 더 무서운 거였네요!

역사 시간에 다들 배우셨죠. 민족말살정책... 뼈아픈 우리의 역사입니다.

 

그리고 최근 독일과 폴란드는 공동 역사교과서를 함께 집필한다고 해요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하기위해 같은 역사를 가르치기 위한 훌륭한 결정이라고 합니다.

아시아 3국도 그런 날이 오기를 간절히 바래봅니다.

 

끝으로 인도의 마하트마 간디는 이런 명언을 남겼다고 합니다.

"눈에는 눈으로 임하면 전 세계가 장님이 된다."

아픈 역사를 이겨내고 평화롭고 행복한 미래로 나아가자는 큰 뜻이 보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명심해야겠습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이상 비정상회담 시청 리뷰였습니다.

제 글이 도움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